건강정보

크론병은 어떻게 치료 하나요?

대한장연구학회 작성일 : 2018-06-04 조회수 : 39

과거에 크론병의 치료 목표는 복통과 설사 등의 증상을 없애는 것 이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없더라도 크론병의 염증은 지속되고 장의 손상이 누적되어 장협착, 장천공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의 치료 목표는 증상을 없는 것 뿐만 아니라, 내시경이나 영상 검사에서도 장점막의 궤양이나 염증이 없이 낫도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크론병의 치료 약제로는 아미노살리실산, 스테로이드, 면역조절제, 생물학제제 (항TNF제제, 인테그린차단제 등) 등이 있고, 각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맞추어 적절한 약제를 사용합니다. 

복통과 설사가 심한 활동성 크론병은 증상의 호전을 완화 시키는 치료를 먼저하고, 임상적으로 증상이 완전히 호전된 다음에는 상태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도록 치료를 합니다. 증상이 좋아졌더라도 평생 치료를 지속하여 꾸준히 유지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크론병에서 장협착, 장천공, 출혈 등의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장 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약제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거나 부작용이 심한 경우, 수술을 통하여 더 빨리 효과적으로 상태를 더 좋게 만들 수 있는 경우도 수술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수술로 크론병을 완치할 수는 없고 수술 후에도 지속적인 약물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금연은 크론병의 경과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