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염증성 장질환에 도움이 되는 음식

대한장연구학회 작성일 : 2018-09-10 조회수 : 96

 

염증성 장질환은 병의 중등도 및 침범 위치에 따라 특정 영양소가 부족하거나 전신적인 영양 부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심한 활동기에는 경구 영양 섭취에 제한이 있지만, 어느 정도 염증이 조절이 되면 양질의 영양소를 섭취하여 영양 상태를 호전 시키고 이를 유지하여 질병의 치유력을 높여야 합니다. 

 

염증성 장질환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부드럽고 영양 밀도가 높은 음식

장의 염증으로 인해 흡수 능력이 저하되고 식후 불편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 부드러운 음식이 추천됩니다. 면역력 증강과 근육량 유지를 고려하여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오메가3 가 풍부한 음식

오메가 3는 염증 억제에 도움이 되는데, 등 푸른 생선과 들기름에 포함되어 있어 좋습니다. 올리브유도 음식에 끼얹어 섭취하면 염증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3. 지용성 비타민 A, D, K 와 수용성 비타민 B12
크론병 환우 중 소장 부위, 특히 회장 말단부에 염증이 있다면 지용성 비타민 A, D, K 와 수용성 비타민 B12 등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식품으로 보충이 어렵다면 주치의와 상의하여 영양제로 보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장 출혈 시에는 철분, 설사가 심하면 아연, 마그네슘, 각종 전해질이 부족해지기 쉬우므로 식단에 반영하도록 합니다.
 
 
염증성 장질환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사람에 따라 섭취 후 설사, 복통, 팽만감을 자주 일으키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장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종류로는 기름진 음식, 어패류 (조개, 소라)와 고기 힘줄 등의 질긴 음식, 탄산음료, 자극성 향신료와 인공 감미료, 고 섬유질 (질긴 산나물, 해초, 견과류, 팝콘 등) 등이 있습니다.

또한 당분이 과다한 음식들 역시 설사, 팽만감 등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음주와 폭식을 피하고, 카페인 섭취도 가급적 줄이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