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글

대한장연구학회 회원 선생님들께

청명한 가을 하늘과 시원한 공기를 머금을 수 있는 좋은 날씨에 잘 지내시는지요?

장 질환 연구에 매진하고 진료의 표준을 제시하여 국민건강에 이바지하고 있는 대한장연구학회에서 오는 2019년 11월 23일 (토요일, 연세암병원 서암강당, 오전 9시- 오후5시) "제1회 KASID-Microbiome Symposium"을 개최합니다.

건강과 질병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두 번째 유전체로 불리우는 마이크로바이옴은 장 질환 뿐만 아니라 암, 피부 질환, 정신 질환, 대사 질환과도 관련이 있다는 연구가 발표되고 있고, 이제는 글로벌 제약사의 연구 및 투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학회에서는 마이크로바이옴 연구에 있어 독보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국내의 기초 연구자, 임상 연구자 및 바이오벤처 대표들을 연자로 모시고 1)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이해와 건강 및 질병에서의 역할, 2)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연구의 시작과 미래에 대한 예측, 3) 장 염증 및 소화기 암 분야의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발표, 그리고 4)대변 이식 세션을 준비하였습니다.

선생님들의 학문적 영역을 넓히고 새로운 연구분야를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성심껏 행사 준비를 하였으니, 많이 참석하셔서 심포지엄이 빛나는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도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대한장연구학회 회장 김 주 성
대한장연구학회 마이크로바이옴 연구회 TF 서 검 석